항공관련 이야기/항공상식

NOTAM이란?_Notice To Air Men (항공정보)

바쁜일상 2020. 10. 21.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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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항공쟁이입니다 ㅎㅎ 

 

오늘은 조금 더 항공정보에 관해 조금 디테일하지만? 요즘 코로나 19 관련되기도 한 내용을 포스팅할까 합니다.

바로 NOTAM '노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싶은데요.

 

NOTAM이란 제목 그대로 항공종사자에게 알리는 'Notice'입니다.

좀 더 정확한 개념으로는 3개월 미만으로 유효한 항공정보인데요, 왜 3개월이냐?! 하시면, 보통 항공정보는 이전에 소개드린 AIP(항공정보 간행물)에 다 수록이 되는데, NOTAM은 AIP개정 기간에 맞추지 못한 정보에 한해서 공항별, 국가별로 발부하게 되고 이 NOTAM이 만약 3개월 이상 유효하다고 판단된다면 AIP SUP라는 항목에 해당 내용이 추가됩니다.

(보통은 이게 정석인데,, 노탐들을 보다 보면 유효기간이 1년이나 6개 월등 엄청 길게 나오기도 한답니다^^;; 결국, 해당 공항이나 국가 마음대로 낼 수도 있다는,,,, 하지만 정석을 지키는 게 제일 좋지요!)

 

그렇다면 NOTAM이 어떻게 생겼는지 한번 봐볼까요?

GG RKZZNAXX
190605 RKRRYNYX
 (A1238/20 NOTAMN  
Q)RKRR/QMPCS/IV/M/A/000/999/3728N12626E005
A)RKSI B)2008211500 C)2011151500
E)TWY A(BTN TWY A19 AND TWY R20) TEMPO CHANGE TO ACFT STAND
- RMK : TWY A19 NML OPS)

위 표는 인천공항에 유효한 노탐을 가져왔는데요, 노탐은 저렇게 생겼습니다. 일단 하나하나 분석을 통해 해당 노탐이 어떤 내용인지 알아볼까요?

(윗 줄에서부터 시작합니다.)

 

1. GG :  이건 전문의 중요 순서인데요, 이런 NOTAM은 AFTN망이라은 항공정보 고정 통신망이라는 '통신망'을 통해 전파 및 수집이 되는데 그중에도 중요도가 있어요. 

SS> DD=FF> GG=KK 이 순서대로 전문이 중요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SS는 조난, DD는 긴급, FF는 비행안전, GG는 기상, 비행규칙, 항공정보업무, KK는 항공행정 전문으로 구분이 됩니다.

그래서 이 노탐은 항공정보업무 관련된 노탐이며, 중요도는 네 번째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2. RKZZNAXX : 여기는 전문 수신처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우편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기는 우편 수신처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거예요 ㅎㅎ

3. 190605 : 이거는 전문을 발신한 시간을 의미하는데요 일/시/분으로 표현되며 특이점은 이게 한국시간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항공 관련된 시간은 일부 국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시간을 써야 해서 UTC라고 영국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준(00 UTC)으로 우리나라는 +9시간이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이 노탐은 19일 15시 05분(kst)에 발부가 된 것을 알 수가 있죠.

4. RKRRYNYX : 이것은 아까 위와 반대로 송신처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전 세계적으로 AFTN주소에서 YNYX는 NOTAM Office를 의미하더라고요 ㅎㅎ 즉 19일 0605 UTC에 한국 NOF에서 발부한 노탐임을 의미합니다.

5. A1238/20 NOTAMN : A1238/20부터 설명드리면, A는 이 노탐의 시리즈를 의미합니다. 노탐 시리즈는 국제 노탐, 국내 노탐, 공역 노탐 등등 종류별로 시리즈가 부여되고, 뒤에 1238/20은 2020년에 1238번째 발부된 노탐이라는 뜻입니다,

뒤에 NOTAM은 N : NEW 즉 신규로 발부된 노탐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뒤에 C : CNL, R : Revised 즉 C는 특정 ㅌ노탐을 취소하는 것을 의미하고 R은 특정 노탐을 수정한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기간이 연장되거나 내용이 수정되면 NOTAMR)을 보실 수 있어요 ㅎㅎ

 

6. Q)RKRR/QMPCS/IV/M/A/000/999/3728N12626E005 : 자 여기 부분이 가장 이해하기도 보기도 어려운 부분 이 ㄹ수 있는데요, 앞에서부터 해석하자면 Q) 항목 RKRR : 대한민국 공역 FIR, Q코드: MPCS , IV/M/A : IFR, VFR에 적용/ 목적:기타/ 범위 : 비행장, 000/999 : 수직 범위 하한 고도 ~ 상한 고도, 좌표: 노탐 영향 좌표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풀어봐도 어렵죠? 사실 실무에서는 Q코드는 너무 많아서 외우기 어려워서 검색해서 금방 찾아보고 이따가 밑에 나오는 RMK로 노탐 내용을 우선 파악합니다 ㅎㅎ 그리고 IV/M/A 이런 코드도 다 의미가 있긴 하지만, 사실 운항 영행을 판단하는 데는 큰 의미가 없어요. 그리고 노탐 좌표와 영향 고도의 경우는 공항 근처 혹은 항로 폐쇄 등과 같은 경우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만약 공항 내부 일부 유도로 공사 등과 같은 노탐이라면 별로 신경 안 써도 무난합니다 ㅎㅎ 

 

실무적으론 잘 안 봐도 이론적으론 궁금할 수 있으니 정리해보면 1. 교통 코드 I:IFR, V:VFR / 2. 목적 코드 : M : 기타, N: 운항승무원의 즉각적인 주의, B: PIB를 위해 선정된 운영상 중요한 노탐, O :비행 관련, K:유효 항공 고시보 대조 / 3. 범위 코드  : A : 비행장, E : 항로, W : 항행 경고, K : 유효 항공 고시보 대조

이렇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가장 중요한 부분이 남았네요.

 

7. A) RKSI B)2008211500 C)2011151500 : 바로 이 노탐의 영향 공항은 RKSI : 인천 국제공항이고, 노탐 유효기간은 20년 08월 21일 1500 UTC부터 20년 11월 15일 1500 UTC까지 이 노탐이 유효하다는 의미입니다.

 

8. E)TWY A(BTN TWY A19 AND TWY R20) TEMPO CHANGE TO ACFT STAND  

   - RMK : TWY A19 NML OPS)

:  E) 부분은 이제 이 노탐을 말로 풀어준 건데요 위에서 본 Q코드를 굳이 읽지 않아도 되는 이유입니다.ㅎㅎ 이 부분을 읽어보면 유도로 A19와 R20 사이에 있는 TWY A가 임시로 항공기 주기장으로 사용된다는 노탐이라는 설명이고, 부가적으로 RMK를 보시면 TWY A19는 또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 을 알 수 있네요 ㅎㅎ

 

이렇게 노탐을 분석하고 이해해 봤는데, 이제 실무적으로 접근해보죠. 자 저 노탐이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노탐일까?

인천공항 AD Chart

자 위에 보이는 게 인천공항의 공항 차트입니다. 인천공항은 활주로 3본에 엄청나게 많은 유도로가 있지요. 저기서 어떤 유도로 한 개를 못쓰게 하게 한다면 피해서 다른 길로 가면 되는 겁니다. 즉, 운항상 영향이 없는 것으로 판단이 되네요 ㅎㅎㅎ 하지만! 만약 노탐에서 RWY(활주로)가 CLSD 된다는 노탐이 발부가 된다면 정말 중요한 노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 노탐은 설명을 위해 짧은 노탐으로 가져와봤고요. 

 

자 이제 정말 운항상 영향이 있으면서 요즘 같은 코로나 19 시기에 해외여행을 하고 오면 2주간 자가 격리하는 내용인 노탐을 보여드릴게요.

GG RKZZNAXX
220603 RKRRYNYX
 (Z0109/20 NOTAMR Z0072/20 
Q)RKRR/QXXXX/IV/NBO/E/000/999/3535N12700E999
A)RKRR B)2009220601 C)2012231500EST
E)BASED ON DECISION OF STATE AUTHORITIES, AIRLINES WHICH ARRIVE AT 
REPUBLIC OF KOREA FROM 31 MARCH 1500UTC SHOULD COMPLY WITH THE 
FOLLOWING. 

 1. AIRLINES SHOULD NOTIFY ALL PASSENGERS TAKING KOREA-BOUND FLIGHTS 
FROM FOREIGN COUNTRIES THAT THEY ARE QUARANTINED FOR 14 DAYS UPON 
ARRIVAL IN KOREA REGARDLESS OF NATIONALITY. (KOREAN NATIONALS AND 
LONG-TERM STAYING FOREIGN NATIONALS SHOULD SELF-QUARANTINE, 
SHORT-TERM STAYING FOREIGN NATIONALS ARE FACILITY-QUARANTINED, A-1, 
A-2 OR A-3 VISA HOLDERS WHO VISIT FOR DIPLOMATIC OR OTHER PURPOSES 
ARE UNDER ENHANCED SELF-MONITORING)

 2. AIRLINES SHOULD NOTIFY THE PASSENGERS THAT THOSE WHO ARE SUBJECT 
TO SELF-QUARANTINE MUST INSTALL SELF-QUARANTINE SAFETY PROTECTION 
APP PROVIDED BY KOREAN GOVERNMENT AND THOSE WHO ARE NOT SUBJECT TO 
QUARANTINE MUST INSTALL SELF DIAGNOSIS APP ON THEIR MOBILE PHONES 
PRIOR TO RECEIVING HEALTH CHECKS AT ENTRY PROCESS.

 3. FLIGHT CREW ARE NOT SUBJECT TO QUARANTINE BUT MUST INSTALL SELF 
DIAGNOSIS APP ON THEIR MOBILE PHONES.  

 4. ALL AIRLINES SHOULD PLACE GOVERNMENT-DISTRIBUTED CONSENT FORM ON 
FACILITY QUARANTINE AT CHECK-IN-COUNTERS FOR NON-KOREAN PASSENGERS 
ON SHORT-TERM STAY TO FILL OUT. THE AIRLINES THEN COLLECT THE 
WRITTEN CONSENT FORMS AND DELIVER THEM TO QUARANTINE STATIONS IN 
KOREAN AIRPORTS.)

자, 영어 독해 시간입니다.. 읽기가 참 싫죠.. 대신 단어는 쉬운 단어를 써주는 게 그나마 좀 위안이 됩니다만... 내용을 보면 더 싫어집니다.. 주요 내용인 1번 2번으로 해석하면, 12월 23일 15Z 우리나라 크리스마스이브(12/24 00시) 날까지 외국에서부터 한국으로 돌아오는 모든 승객은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는 내용인데요..

 

이 노탐이 계속 올해 3월부터 계속 연장 발부가 되고 있습니다ㅠㅠ 빨리 이 코로나가 종식이 되어야 해당 노탐도 CNL이 나고 해외 입국자들도 자가격리를 안 하는 날이 와야 여행도 다니고 항공사도 면세점도 다 살아 날 수 있을 겁니다...

 

코로나 19 빨리 사라져랏!!!!!

 

혹시나 노탐 관련해서 더 deep 한 게 궁금하시거나 댓글로 문의하시면 언제든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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