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집 마련 프로젝트] 1. 결혼 준비 중에 아파트 매매 가능할까?내집 마련 프로젝트 2023. 9. 6. 22:16반응형
1. 현 상황 및 매물 찾기
올해는 인생의 큰일을 한번에 여러개를 준비하다보니 정신 없이 사는 것 같다.
1년 전 오랜기간 연애를 했던 여자친구에게 결혼을 제안한 후 결혼식을 준비하고 있다.그동안 살았던 인천의 자취방을 정리하고 같이 살 신혼 전세집을 알아보려 강동쪽을 알아보는데 이게 웬일 서울 기준으로 강동과 강서의 집값차이가 어마어마했다. 인천에 살 당시에도 강서는 좀만 무리하면 충분히 전세집을 구할 수 있었지만 조금더 공항 근처에 살고싶어 인천에 자취방을 구했었는데 이젠 실전이었다. 심지어 혼자 살 곳이 아닌 신혼부부가 같이 살아야 할 집을 구해야해서 사이즈도 많이 커야했었다.
마침 운이 좋게 여자친구 직장 근처에 2룸 오피스텔이 "주택임대사업자" 매물로 나와 반전세로 계약을 하게 되었었다.
이 동네에서 정말 가장 저렴?하고 합리적인 매물이라 네이버부동산에서 보자마자 한걸음에 달려가 집 상태를 봤다. 생각보다 집의 사이즈가 컸고 신혼부부로 시작하기에 안성맞춤이었다. 고민을 오래 할 필요도 없이 계약을하게 되었다.
마침 자취방을 살던 카카오뱅크 전세대출은 다 상환한 상태에서 기금e든든에서 진행하는 "청년전용전세대출"을 활용하면 1.8%대의 저금리로 전세대출이 가능했다. 결혼을 준비하며 신혼집을 해결할 수 있고 반전세였으나 월세+대출이자의 합이 나와 여자친구의 개별 자취방 월세+전세 이자 합보다 적어서 바로 진행시켰다.
그렇게 올해 초 신혼집에 입주하게 되었고, 신혼생활을 시작하며 결혼준비를 널럴하게 하려던 중.. 잔금일날 일이 생겼다. 집주인이 올해는 전세로 계약하지만 내년부턴 월세로 전환하고 싶다는 의사를 부동산을 통해 통보를 한 것이다.(임대 사업자라 1년 계약으로 연장계약을 해야했다.) 우선 계약서를 쓸 때는 오래 살아달라고 부탁했고, 나도 원래는 2년 계약을 원했으나 임대사업자라 1년에 최대 5%정도 밖에 증액을 못하니 서로 협의를 하고 계약을 진행했는데 딱 잔금 치루고 이사하는날 이런 말을 듣고나서 마음이 많이 불안했다.
일단 이사를 해야하고 잔금도 치룬 상태에서 이런 얘기를 들으니 이미 많이 언짢았지만 당시엔 어쩔 수 없었고 정착을 했다. 그리고 지금 약 7~8개월이 지난 이 시점 나와 예비신부는 불안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월세로 바꿔서 올리면 월 나가는 지출도 커지고 그렇다고 로데오거리 한복판에 있는 오피스텔이 주거 공간으로 아주 좋은 입지가 아니라서 살다보니 불편한거도 많았다(아무래도 정을 못 붙인거도 원인이었던거 같다)
그러던 중 신혼부부로서 생애최초 부동산 매매를 하면 LTV80% 까지 해준다는 정부 지원 대출과 카카오뱅크가 눈에 들어왔다. 매매가의 80%가 대출이 나오면 20%정도의 자산만 있다면 진행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당장 올해 지나서 집주인이 마음대로 월세로 전환하고 월세를 높게 받는거도 마음에 안들고 신혼여행 다녀와서 집을 알아보기도 쉽지않은 상태에서 나와 예비신부는 눈이 반짝였던것 같다.
예비신부와 나는 일단 네이버부동산, 호갱노노, KB시세를 보면서 원하는 매물이 있는지를 찾기시작했다.
첫번째 조건 : 현재 자산 기준으로 가능한 수준의 매매가 설정
두번째 조건 : 집 근처 호재가 있는가
세번째 조건 : 출퇴근이 가능한 지역인가
네번째 조건 : 실거주 목적이므로 만약 오래 살아도 괜찮은 동네 및 아파트인가그 외에도 방은 3개이상, 1&2층은 제외(사생활 보호x) 등등
그러던 중 마침 예비신부의 고향 근처이자 회사와 양쪽 집안 딱 중간 위치인 시흥시 쪽이 눈에 들어왔다. 다만 문제점은 예비신부가 지금은 차로 2-30분 거리이나 만약 우리가 눈에 들어온 동네로 이사간다고 하면 약 1시간 30분 정도로 거리가 멀어지므로 부담스러웠지만 일단 우리가 도전할 수 있는 가격 & 신안산선이 내년에 개통될 예정이라는 호재 & 어렵지만 출퇴근은 가능하고 & 단지는 작으나 초품아&중품아 + 많은 아파트 단지 내에 속해있다는 장점 등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 우리는 생애 최초 아파트 세 살이가 아닌 우리의 집을 갖으려 도전해보려한다.
마침 시간이 되어 임장을가서 봤을 때 생각보다 넓고 조용한 동네이며 아이들이 많고 가족단위로 많이 거주하는 동네임이 분명했다. 서울에서는 이 가격으론 전세살기도 쉽지않은 가격에 경기도 권에선 내집마련이 가능한 돈이니.. 우리는 조금더 각을 재며 가능한지 고민했다.반응형'내집 마련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집 마련 프로젝트] 6. 인테리어 공사 - 시스템에어컨 선배관 작업 (4) 2023.10.19 [내 집 마련 프로젝트] 5. 인테리어 공사 시작 - 철거 (1) 2023.10.18 [내 집 마련 프로젝트] 4. 인테리어 공사준비 (0) 2023.10.15 [내 집 마련 프로젝트] 3. 인테리어 계약 & 계획 (1) 2023.10.14 [내 집 마련 프로젝트] 2. 아파트 매매 결정 및 계약 (2) 2023.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