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 집 마련 프로젝트] 8. 전기 공사 (확산형 VS 집중형, COB?)
    내집 마련 프로젝트 2023. 10. 20. 19:32
    반응형

    2번에 걸쳐서 전기공사를 진행했다.

    공사 시작 전에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야 할지 어디에 구멍을 뚫어야 좋은지.. 전혀 감이 없었다. 태어나서 한 번도 집을 이렇게 우리 마음대로 고쳐본 경험이 없었기에.. 나랑 와이프는 둘 다 정말 뭐부터 해야 할지 감이 없었어서 일단 평면도에 넣고 싶은 위치에 표시를 하기 시작했었다.

    참 이미 우리는 간접등이 예뻐서 우물천장 간접등+화장실 및 현관 그리고 커튼박스 간접등은 하는 것이 좋다는 마음이 통해서 이건 인테리어 상담때 바로 말씀드려서 정했던 것 같다.
    전기공사 전에 우리가 원하는 것을 말해야 우리가 원하는 대로 공사를 해줘야 했기에 생각보다 시간이 많지 않았다. 쉴 때마다 유튜브를 엄청 보면서 뭐가 이쁜 건지 뭐가 요즘 트렌드인지 따라가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난 솔직히 말하면 와이프가 설명해준게 가장 많이 도움이 되었던 거 같다..(와이프 미안 ㅠ)

    우린 전체 뜯어고치는 공사다보니 다운라이트 매립등을 넣어서 예쁘고 넓은 효과를 내고 싶었는데 매립등에는 종류가 두 개가 있었다.. (음.. 알긴 알지 근데 정확히는 몰랐지;;) 

    확산형 VS 집중형(COB)

    와이프가 설명을 해줘서 정리가 된 부분이다. 여기서부터 시작을 했었어야했다.

    말 그대로 매립등은 큰 두 개의 특징이 있었는데 쉽게 말해 확산형은 정말 빛을 확산시켜 밝기를 올려주는 목적이라면 집중형은 빛을 좀 덜 확산시켜서 산 모양을 만드는.. (그 액자나 벽에 빛을 비춰서 예쁘게 하는 목적)

    이 사진이 COB 조명의 대표다 역시 와이프가 제작한 것이다 :) 최고 b! (이렇게 벽에 쏴서 양쪽에 산 모양으로 이쁜 연출을 할 수 있다)
    화장실 설계

    화장실도 매립등으로 예쁘게 설계를 하고 있었는데 이때 또 와이프에게 배운사실..! 여기는 확산형이 들어가는데 화장실이다 보니 습기가 걱정이 되어 방수가 되는 전용 매립등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이건 인테리어 업체에 재고가 없어서 우리가 마음에 드는것으로 인터넷으로 구입하여 달아 달라고 전달 예정이다)

    부엌 및 복도

    (눈으로 보고 만드는게 아니고 정말 상상으로 그려서 만들어야 하는 부분이라
    "상상력"과 "공간지각능력"이 아주 요하는 작업인 것 같다.
    나는 와이프보다 둘 다 부족한 건지..;;
    옆에서 그저 지켜보며 예쁘다 고생했다 칭찬 밖에 못했던 것 같다.. 휴ㅠ)

    이렇게 화장실, 부엌, 복도, 큰방, 작은방, 안방, 현관, 발코니까지 집 전체를 아울러서 설계를 하면 아래처럼 종합세트가 나온다!

    (PPT로 예쁘게 만들며  제작한 와이프 정말 고생했어!)

    전기설계 최종 작품

    이렇게 하나하나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을 표현했었는데 잘 보면 알겠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정확한 위치와 거리이다. 전구와 전구 사이의 거리 및 벽과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지, 배치는 어떤지 화장실의 경우 환풍기 위치에 따른 조명 위치도 달라지고 엄청 디테일하게 얘기를 해야 했다.
    이렇게 우리가(와이프가) 만든 자료를 인테리어 업체에 전달했고 인테리어 업체에서 전기 공사 아저씨에게 전달하여 원하는 위치에 조명을 달수 있도록 구멍도 뚫고 전기선도 연결해 주는 작업을 완료했다.

    현관 팬트리장 여긴 빛이 없어서 센서등을 달아 달라고 요청했고 구멍을 잘 뚫어 주셨다.
    현관등 쪼로록 여기서 아쉬운 부분은 스프링쿨러를 생각하지 못한점이다 ㅠ 크게 신경은 안쓰이지만 와이프가 아쉬워해서 나도 아쉽다..
    안방 일부 원하는 곳에 구멍이 잘 뚫어졌는지 재확인
    집은 큰데 여기에 빛이 없으니 복도가 좀 어두워 보여서 꼭 달고자 했던 복도등
    여긴 드레스룸, 오류가 있다!


    전기공사 아저씨도 사람이라 그런지 웬만한 곳은 우리가 원하는 대로 잘 작업을 해주셨는데, 부엌 쪽이랑 위 사진처럼 드레스룸은 우리가 요청했던 대로 작업을 해주시지 않으셨다 (3개 구멍이 2개 구멍, 2개 구멍이 1개 구멍 이런 식으로 오류? 가 있다)

    뭐 어쩔 수 없이 집주인인 우리가 더 꼼꼼하게 비교하고 확인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이런 부분은 인테리어 업체에서 추가작업 하면서 우리의 설계도면대로 수정해 주신다고 했다
    (이것이 턴키의 최대 장점인 것 같다! 안 그럼 전기공사 아저씨 다시  불러서 다시 메꾸고 원하는 거 다시 설명하고...일일이 전기, 목공 등 전문가들과 일일히 컨텍하는 거보다 턴키 통해 우리가 원하는 것 + 수정사항을 요청하는 게 편하고 수월했다.)

    이렇게 와이프와 내가 가장 많이 고민하고 수정도 엄청 많이 했던(정말 정말 많은 수정이 있었다..ㅎ) 전기공사는 거의 90% 끝이 났고, (우리가 추가적으로 요청한 콘센트 증설 + TV 매립 박스 내 콘센트 위치 및 화장실 작업등은 추후에 다시 봐야 한다) 이제 다음은 목공 작업이 시작될 예정이다.

     

    23.10.14 전기공사 1차 & 23.10.18 전기공사 2차 작업 완료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