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_ feat. 초대형 항공사 탄생항공관련 이야기/항공관련 썰 2020. 11. 13. 12:43반응형
안녕하세요.
항공쟁이입니다!오늘은 재밌는 뉴스가 나와서 '항공 관련 썰'로 블로깅을 하려고 합니다.
바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검토"라는 뉴스로 나와서 관심이 안 갈 수가 없었네요.모든 인터넷 뉴스에 어제저녁부터 아주 도배가 될 정도로 엄청난 이슈가 되었는데요.
왜 갑자기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려는 도박? 같은 결정을 했을까요.
뉴스 기사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했습니다.
"지속적인 경영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은 물론, 대한항공으로서도 이번 M&A는 호재로 읽힌다. 산업은행이 한진그룹을 통해 자금 지원에 들어가면 유동성 확보가 가능한 데다, 사모펀드인 KCGI 등 3자 주주 연합으로부터 경영권 방어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3자 주주 연합의 한진칼 지분은 46.71%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41.14%보다 많다. 하지만, 유상증자를 통해 산업은행이 한진칼 3대 주주로 오르면 충분한 우호지분이 확보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병할 경우 자산이 40조 원에 달해 전 세계 10위 안에 드는 초대형 항공그룹이 탄생하게 된다. 항공기 역시 대한항공 173대, 아시아나항공 86대로 합하면 250대를 넘는다"(출처 : 매일경제)아무래도 대한항공은 지분구조 싸움으로 몇 년째 공방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 인수를 계기로 경영권 방어 + 경쟁사 제거 + 글로벌적인 거대 항공사 탄생 등을 노릴 수 있는 가능성을 보고 도전하는 것 같아요.
(사실 규모의 차이에서도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에 대적할만한 경쟁사는 아니지만, 국내에서는 그래도 2위인 항공사이고 '경쟁자 제거의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내편으로 만들기' 라는 말도 있듯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조합으로 전세계를 상대로 더 항공업계가 발전이 된다면 좋은 기회일거 같아요.)또한,
'현재 코로나 19로 항공업계는 아주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그만큼 값어치를 못 받고 있는 상황이죠. 이 위기를 기회로 삼으면 코로나 19가 끝나고 여행과 항공업계가 정상궤도로 올라섰을 때 값어치는 상상이 안될 것 같구요.
사실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조합만 봐도 엄청난 사이즈를 자랑하는데, 조금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대한항공의 모기업인 한진칼의 입장에서 보면 대한항공과 진에어를 보유한 상황에서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까지 2개의 FSC와 3개의 LCC를 운영하게 됩니다.
보통 일반 사람들은 한진칼의 독점화가 되는 것이 아니냐라고 우려하지만, 진에어와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과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렇게 지배구조가 뚜렷한 항공사들도 각자 운영 매뉴얼과 절차에 맞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독점화는 큰 문제가 될 거 같지 않아요. 오히려 저는 마일리지가 걱정이 되더라구요ㅎㅎㅎ
대한항공은 스카이팀, 아시아나항공은 스타얼라이언스라는 서로 다른 항공동맹에 가입이 되어있고, 그에 따라 마일리지도 다르게 되는데 과연 통합 마일리지가 탄생하게 될지 궁금하네요.뉴스를 토대로 인수 방식은 "인수 방식은 ‘산업은행→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식으로 절차가 진행되는 방안이 가장 유력하다. 우선, 한진칼이 산업은행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하고, 산업은행은 금호산업의 아시아나항공 지분(30.77%)을 한진칼에 넘긴다. 이후 대한항공이 다시 한진칼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하고, 한진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넘겨받는 방식" 한진칼과 대한항공의 유상증자를 토대로 인수가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지금 아시아나항공은 HDC현대산업개발과의 인수 무산과 코로나 19라는 악재가 곂쳐진 상황에서 대한항공에게 인수라면 정말 다행일수도 있을거 같아요. 대한항공도 코로나19 + 경영권 확보 문제에서 코로나 19는 버티는 문제이지만 경영권 확보라는 아주 확실한 장점이 생기니까 윈윈 그리고 무엇보다도 산업은행의 경우 아시아나항공이라는 큰 숙제도 해결되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각각 지원하던 '기안 산업안전 지원금' 즉 기안금 지원도 한 곳으로 몰아주고 여러모로 3개의 큰 회사의 고민이 해결이 되는 해결점으로 작용하게 될지 궁금하네요!
계속 상황 지켜보면서 새로운 소식이 나온다면 또 공유할게요!
그럼 안녕~반응형'항공관련 이야기 > 항공관련 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part 3. 최종 인수 결정 (초대형 항공사의 탄생) _ feat. 마일리지 통합(스카이팀+스타얼라이언스?) (0) 2020.11.16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part.2 _ feat. 이해충돌집단 (2) 2020.11.15 코로나 19 항공업계 변화 현황_feat. airportal (0) 2020.11.09 FSC vs LCC 차이점 분석 비교_(feat. 국내항공사 LCC의 특징 및 오해 풀이) (0) 2020.11.08 부산 김해공항 신활주로 _ feat. 김해공항 Circling Approach (3) 202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