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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행계획] UPR (User Prefered Route) Flight Plan
    항공관련 이야기/항공운항관리사 2022. 9. 20.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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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알게 된 UPR에 관하여 개념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원래 비행계획은 VOR 등과 같은 항행안전시설이나, GPS 좌표를 이용한 FIX를 연결하여 항공로가 설정된 구역을 연결하여 항로를 구성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런데 아시아-미주를 잇는 태평양을 건너는 항로에 경우 위에 말한 기본적으로 설정된 항로인 NOPAC도 존재하지만 JET Stream이라는 강한 상층풍의 영향으로 매일 새로이 발부되는 PACOT이란 가변적인 항로 이렇게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NOPAC은 이미 약속된 FIX의 연결로, 항로의 이름이 있으나, PACOT은 JET 기류의 특성에 맞게 그날그날 일본과 미국에서 만들어 NOTAM으로 발부하는 항로다보니 각 좌표를 지정해서 안내하게 됩니다. 그래서 특징적으론 겨울철과 같이 북의 고기압이 확장될 때는 PACOT 항로가 남하하고, 여름철과 같이 태평양 부근 고기압이 확장될 때는 PACOT 항로가 북쪽으로 올라가는 경향성도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로 PACOT은 RJJJ FIR, KZAK FIR 에서 발부가 되며, 일본 쪽에서 발부되는데 아래처럼 일본 쪽은 항로가 1,2,3,11,12등 숫자로 나오고 미국에서 발부되는 거는 J, E, K 등 알파벳으로 발부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EX) 
    Q2363/22 NOTAMN
    Q) RJJJ/QARCA/IV/BO/E/000/999/3310N14118E999
    A) RJJJ B) 2209200700 C) 2209202100
    E) EASTBOUND PACOTS TRACKS BETWEEN JAPAN AND NORTH AMERICA,
    TRACK 1.
     FLEX ROUTE : ADGOR R591 ASPIN LYYLE 50N180E 50N170W 50N160W 51N150W
                  51N140W ORNAI
    JAPAN ROUTE : ADNAP R591 ADGOR
      NAR ROUTE : ACFT LDG KSEA--ORNAI TOU MARNR KSEA
                  ACFT LDG KPDX--ORNAI TOU KEIKO KPDX
            RMK : ACFT LDG CYVR--51N150W 52N140W MANJO POWOL CYVR
                  ACFT LDG OTHER DEST--ORNAI UPR TO DEST
    TRACK 2.
     FLEX ROUTE : KALNA 44N160E 46N170E 47N180E 46N170W 46N160W 46N150W
                  45N140W 41N130W TRYSH
    JAPAN ROUTE : ADNAP OTR5 KALNA
      NAR ROUTE : ACFT LDG KSFO--TRYSH AMAKR BGGLO KSFO
                  ACFT LDG KLAX--TRYSH ENI OAK BURGL IRNMN KLAX
    TRACK 3.
     FLEX ROUTE : EMRON 43N160E 45N170E 46N180E 45N170W 45N160W 45N150W
                  44N140W 40N130W DACEM
    JAPAN ROUTE : AVBET OTR9 EMRON
      NAR ROUTE : ACFT LDG KLAX--DACEM PAINT PIRAT BURGL IRNMN KLAX
                  ACFT LDG KSFO--DACEM PAINT PIRAT OSI KSFO
            RMK : ATM CENTER TEL:81-92-608-8870
    CREATED: 19 Sep 2022 18:55:00 
    ------------------------------------------------------------------------------------------------------------------------
    A3967/22 NOTAMN
    Q) KZAK/QARCA/IV/BO/E/000/999 
    A) KZAK
    B) 2209201900
    C) 2209210800
    E) (TDM TRK E 220920190001 
    2209201900 2209210800 
    REDWD TRYSH GAPNE 43N140W 45N150W 47N160W 47N170W 44N180E 42N170E 
    39N160E LEPKI 
    RTS/KSFO GNNRR STINS AMAKR REDWD 
    KLAX MCKEY LIBBO BRINY BOARS AMAKR REDWD 
    LEPKI OTR11 AVBET 
    RMK/0)
    위처럼 생긴 노탐들이 매일 상층풍의 영향에 따라 발부가 되고, 이는 SKYVECTOR라는 홈페이지(https://skyvector.com/)에서 또 쉽게 한눈에 볼 수 있어요. 참고로 비행계획을 할 때 태풍 화산재 등 이런 정보들도 표출이 돼서 되게 유용한 사이트여서 한번쯤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ㅎㅎ

    SKYVECTOR 참고 사진

    그래서 이전에는 저렇게 PACOT을 사용해서 그날의 상층풍을 받으면 NOPAC(PACOT보다 북쪽에 실처럼 그려진 항로들)보다 경제적인 항로를 구성할 수 있어서 우리나라에서 미주를 운항할 때 많이들 사용하곤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말하는 UPR이란 개념이 최근 우리나라 항공사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것을 알게되어 이제는 미국을 가는 항로를 구성하는 방법이 총 세 가지로 늘어났습니다.

    UPR은 미국 FAA에서 GUIDANCE를 만들어서 제공을 했었고(첨부파일 참고)

    UPR_Flight_Planning_Guidance.pdf
    0.05MB

    , 비교적 오래전에 만들어진 개념인데 우리나라 항공사들은 이를 활용한지는 몇년이 안된 것 같았습니다. (UBIKAIS에서 ATS FILE을 한 것을 보면 알 수 있어요.)

    UPR은 쉽게말해 비행계획을 할 때 "USER들이 선호하는 항로를 마음대로 사용해도 된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NOPAC이나 PACOT과 같이 기관에서 제공하는 항로가 아닌 DIRECT 항로를 만들어서 항공사들만의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는데요. 위 GUIDANCE내용을 보면 이전에는 아무래도 PACOT이나 NOPAC 같은 TRACK으로 비행한 운항편들보다 UPR 운항하는 항공기가 우선권에서 밀리고 여러 가지 제약들이 좀 있어서 사용하기가 불편? 했던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몇 년 동안 코로나19 사태로 TRAFFIC량이 매우 줄게 되면서 이런 제한 사항들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위 내용은 최근에 RJJJ, PAZA, KZAK FIR에서 NOTAM으로 새로이 발부가 되어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PAZA NOTAM 요약 (22.02.24 ~ PERM)
    1. UHMM/PAZA 또는 ULMM/PAZA FIR을 통과 시 ANCHORAGE ARCTIC FIR RQMNTS NOTAM을 준수.
    2. UPR은 PACOTS이나 NOPAC과 같은 PRIORITY을 가짐.
    3. UPR은 PAZA NOTAM을 준수
    4. 통과 금지 : 5626N15217W 5638N15059W 5705N15110W 5658N15230W
    5. WB UPR FLTS PAZA FIR 진입 시
    CZVR FIR 또는 KATCH의 NE쪽을 통과하는 FLTS는 CZEG FIR 재진입 금지.
    (KATCH AND 5638N15059W OR BTN 5626N15217W 4746N17000E)
    6. PAZA 공역에 NCA10~30 사이로 진입 시 다음 FIX 들 중 한 개를 지나야 함.
    : POTAT, GOATS, FIORD, CHAPO, FANES, TIBOY, EMSOW, BIBEM, AYZOL, GAHAM, TOVAD, OMSUN, JAGIT, COHIL OR DEEJA
    7. WB FLTS NOPAC 진입 시
    - R220 아무 WPT 또는 NIPPI의 동쪽~NATES의 남쪽 사이 R220에서 JOIN 가능
    - R580 아무 WPT 또는 OMOTO의 동쪽~ONEIL의 남쪽 사이 R580에서 JOIN 가능
    - A590 사용 금지
    - R591 및 G344는 WB Pacots 트랙으로 DESIGNATED 되었음에도 사용불가, ACFT는 RJJJ/PAZA FIR을 0000 ~ 0600Z 사이에 통과해야 함.
    또한, ACFT는 JOIN  AKISU보다 남쪽에서 R591, CUTEE보다 남쪽에서  G344에 JOIN 해서는 안 됨.
    8. NOPAC에서부터 EB FLTS는 다음 중 한 곳을 경유해야 함.
        A. A590: PASRO A590 POWAL THENCE UPR.
        B. R591: AKISU THENCE UPR, PROVIDED ROUTE OF FLT REMAINS S OF R591.
        C. G344: CUTEE
    THENCE UPR.
    9. KUNAD, LUMES AND KOKES를 통과하는 EB FLT는 아래를 준수해야 함.
    - ROUTE : KOKES DIRECT ONEIL THENCE VIA UPR REMAINING S OF NOPAC ROUTE R580 OR, LUMES DIRECT PINSO THENCE VIA UPR REMAINING S OF NOPAC ROUTE A590 OR, KUNAD DIRECT PLADO THENCE VIA UPR REMAINING S OF NOPACT ROUTE A590.
    - ALT : FL310 이하 또는 FL390 이상
    - TIME : 0500-2300Z 사이

    ---------------------------------------------------------------------------

    • KZAK NOTAM 요약 (22.08.18 ~ 22.11.15)
      본 노탐은 JCAB와 함께 발행되며 PACIFIC CHART SUPPLEMENT과 KZAK FIR UPR GUIDANCE를 대체한다.
      - ALL EB PACOTS 항로는 UPR 가능하나 TRACK 2는 제외,
        1) EB ACFT 160E 1100~1230Z 시간 대 통과 시 TRACK 2와 50NM(약 위도 1도) 이격.
        2) 1230~1100Z 사이 시간대 통과시 제한 X
      - ALL WB PACOTS 항로는 UPR 가능하나 TRACK C와 J는 제외, (FM NORTH AMERICA/HAWAII TO ASIA)
        1) WB ACFT 160E 0230~0600Z 시간 대 통과 시 TRACK C와 50NM(약 위도 1도) 이격.
        2) WB ACFT 160E 1500~1800Z 시간 대 통과시 TRACK J와 50NM(약 위도 1도) 이격.
        3) 0600-1500Z, 1800-0230Z 시간대 통과시 제한 X
      - UPR은 군사훈련, SPACE VEHICLE LAUNCHES OR ADVERSE WEATHER 등 공역 사용 있을 시 반드시 회피해야 하며, 해당 내용은 NOTAM으로 안내될 것.
      ----------------------------------------------------------------------------
      RJJJ NOTAM 요약 (22.08.16 ~ 22.11.15)
      1. AISA↔HAWAII
         1) EB 항공기 아래 항로 중 한 개를 연결해야 함. (160E 통과 시간 : 1230-1100Z 제한 X)
          - ADNAP OTR5 KALNA
    •     - ADNAP OTR7 EMRON
    •     - AVBET OTR9 EMRON
    •     - AVBET OTR11 LEPKI
    •     - LAPIL OTR13 SEALS
    •     - POVAL OTR15 MORAY
    •     - PIPIK OTR17 FERAR
    •     - DAGDA G223 TONIK
         2) WB 항공기 아래 항로중 한개를 연결해야 함. (160E 통과 시간 : 0600-1500Z, 1800-0230Z 제한 X)
    •     - KALNA OTR5 ADNAP
    •     - EMRON OTR7 ADNAP
    •     - EMRON OTR9 AVBET
    •     - LEPKI OTR11 AVBET
    •     - SEALS OTR13 LAPIL
    •     - MORAY OTR15 POVAL
    •     - FERAR OTR17 PIPIK
    •     - TONIK G223 DAGDA
      2. ASIA→NORTH AMERICA
    •    1) PACOT TRACK 1,3 UPR항로는 FUKUOKA, ANCHORAGE, OAKLAND OCAS 내에 남아있어야 함.
    •    2) 아래 항로중 한개를 연결해야 함. (160E 통과 시간 : 1230-1100Z 제한 X)
    •     - PUTER A590 PASRO (TRACK 1 ONLY)
    •     - ADNAP R591 ADGOR  (TRACK 1 ONLY)
    •     (아래는 TRACK 1,3 공통)
    •     - ADNAP OTR5 KALNA
    •     - ADNAP OTR7 EMRON
    •     - AVBET OTR9 EMRON
    •     - AVBET OTR11 LEPKI
    •     - LAPIL OTR13 SEALS
    •     - POVAL OTR15 MORAY

      3. NORTH AMERICA → ASIA
    •    1) PAZA FIR에서 RJJJ FIR로 진입 시 반드시 NOPAC RTE에서 연결돼야 함.
    •    2) 아래 항로 중 한 개를 연결해야 함. (E,F,H,I,K 통과 항로는 동일)
    •       * TRACK E, F : 160E 0230-0600Z 통과 시 TRACK C와 이격
    •       * TRACK H,I,K : 160E 0230-0600Z 통과 시 TRACK C, 1500-1800Z 통과시 J와 이격
    •     - KALNA OTR5 ADNAP
    •     - EMRON OTR7 ADNAP
    •     - EMRON OTR9 AVBET
    •     - LEPKI OTR11 AVBET
    •     - SEALS OTR13 LAPIL
    •     - MORAY OTR15 POVAL
    •     - FERAR OTR17 PIPIK
    •     - TONIK G223 DAGDA.

    ★ 주요 규칙 요약

    • Based on RJJJ KZAK PAZA FIR NOTAM : 1100 - 1230 내 경도 160E 지나가는 운항 편 TRACK 2(하와이 및 미주 I/B는 TRACK E)와 최소 50NM(위도 약 1도) 분리해야 함, 그 외는 자유

    위 내용을 보면 내용도 많고 복잡해 보이지만 매우 친절하게 시작점과 끝점을 안내해주었으며, 위에 가장 중요한 1100-1230Z 때 160E를 지나가는 운항 편만 조심하면 큰 제약이 없는 편하게 비행계획을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UBIKAIS에서 ICN-JFK를 운항하는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행계획서를 보면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 항로를 사용했으며 ITEM 18번 항목에 UPR FLT이라는 문구가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FPL-KAL081-IS
    -A388/J-SDE2FGHIJ3J5M1P2RWXYZ/SB1D1
    -RKSI0100
    -N0506F350 DCT EGOBA Y697 LANAT/N0503F370 Y51 SAMON Y513 KMC DCT
     DAIGO Y889 PUTER A590 PINSO/M085F390 A342 AMOND R591 SPY/N0500F390 J606 AUB DCT MDO Q16 YAK NCA10 MITOM/M085F390 DCT 56N120W 53N110W/N0496F390 DCT YDN DCT DEGVA DCT YQT DCT SSM DCT RAGIX DCT LVZ LENDY7
    -KJFK1254 KPHL
    -PBN/A1B1C1D1L1O1S2 DAT/1FANS CPDLCX SUR/RSP180 260B DOF/220920
     REG/HL7628
     EET/RJJJ0036 PAZA0332 ADIZ0419 PAZA0419 CZEG0746 PAZA0749 CZEG0800
     CZWG0940 KZMP1111 CZYZ1133 KZMP1134 CZYZ1136 KZMP1138 CZYZ1140
     KZOB1207 KZNY1218
     SEL/BMAS CODE/71BE28 RALT/RJCC PACD RIF/YDN 4890N CYYZ
     RMK/TCAS EQUIPPED UPR FLIGHT
     E/1453 P/TBN R/VE S/PM J/LF D/14 898 C GREY A/BLUE WHITE)
    (FPL-AAR222-IS
    -A359/H-SDE1E2E3FGHIJ1J2J3J4J5M1P2RWXYZ/LB1D1G1
    -RKSI0050
    -N0485F290 EGOBA2Y EGOBA Y697 LANAT/N0484F290 Y51 DISSH/N0506F310 Y51 SAMON Y513 KMC DCT DAIGO Y886 BEKPO/M082F310 Y886 PABBA/M085F350 Y886 ADNAP OTR5 KALNA G344 CUTEE/M085F370 DCT ASPIN DCT PLADO DCT SPY DCT DLG/N0490F370 DCT HOM J617 JOH/N0480F390 DCT JAGIT DCT 61N130W DCT YOJ DCT PETMA DCT YQD DCT 5330N10000W 49N090W DCT SSM DCT BUF DCT ULW DCT LVZ LENDY7
    -KJFK1259 KPHL
    -PBN/A1B1C1D1L1O1S2T1 DAT/1FANSP SUR/RSP180 260B DOF/220920
     REG/HL8308 EET/RJJJ0038 BEKPO0139 PABBA0148 DOVIX0150 ADNAP0157
     KALNA0223 KALIG0300 PAZA0338 ASPIN0407 PLADO0434 SPY0602 DLG0646
     CZEG0745 CZWG0951 KZMP1122 CZYZ1139 KZMP1141 CZYZ1142 KZMP1144
     CZYZ1146 KZOB1213 KZNY1224 SEL/FGDQ CODE/71C308 OPR/AAR PER/C
     RALT/RJTT PASY PANC RMK/TCAS II EQUIPPED UPR FLIGHT)

    비행시간만 비교해보면 이번 비행계획서는 대한항공에서 약 5분 정도 더 짧게 비행하는 항로를 만든 것 같네요 :)

    제가 경험해본 결과, UPR 비행계획의 가장 큰 이점인 구간은 아무래도 ICN-HNL (하와이) 구간이었던 것 같아요. TRACK 11번으로 비행하는 것과 UPR로 간단하게 비교해봤을 때 비행시간과 예상 비용 등이 현저히 차이가 나는 것을 봤었습니다.

    아무튼, UPR이란 새로운 개념은 예전에 교과서에선 못 봤던 내용이라 흥미롭기도 하고 실제 항공사에서 사용하는 비행계획 방법으로 잘 이해하고 알고 있어야 할 개념인 것 같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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