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색 직업_항공운항관리사
    항공관련 이야기/항공운항관리사 2020. 10. 11. 17:0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항공쟁이입니다 ㅎㅎ 이색직업을 소개하며 항공관련 블로깅을 시작하려합니다 ㅎㅎ


    혹시 항공운항관리사(dispatcher) 들어보셨나요?
    비행기를 타고 해외여행을 가는 것은 언제나 설레고 신나는 일이죠.

    모두들 비행기를 타는 것을 좋아하고, 또 해외여행을 많이들 다니시는 거 같은데 그럼 지상의 조종사 항공운항관리사를 들어보셨나요?

    많이들 항공사 직원이라고 하면 항공사의 꽃인 기내 승무원과 항공기의 총책임자 (파일럿) 조종사 그리고 항공기 정비를 하는 정비사 이렇게 대표 직업을 알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항공기 운항에 관여하는 지상의 조종사 '항공운항관리사'라는 직업을 소개하고 앞으론 관련 글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항공사에서 운항관리사가 일하는 업무환경에 대표적인 모습입니다ㅎㅎ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티웨이항공등 국내 항공사들도 위 사진과 같은 통제센터에서 운항관리사들이 업무를 수행합니다:)

    -----------------------------------------------------------


    항공운항관리사, 대체 어떤 직업이고 무슨 일을 하나요?

    우선 아주 간략하게, 큰 업무로 설명을 하자면 아래와 같아요.


    1. 비행계획
    자동차를 타고 집에서 출발하면 회사 혹은 약속 장소까지 내비게이션을 이용해서 특정 길을 따라 운전해서 가듯, 항공기도 운항하기 전에 하늘의 길(항로)을 따라 운항하게 됩니다.
    그래서 비행기 운항하기 전 특정 길을 정하고 운항에 필요한 연료를 계산해서 비행계획서(Flight Plan)를 제작합니다.
    항공기가 출발부터 도착까지 모든 안전운항에 기장님과 공동책임을 맡고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로드 예정입니다)

    2. 항공정보수집 및 분석
    항공 고시보(NOtice To AirMen) 즉 NOTAM이라는 항공 관련 정보들을 수집해서 비행기가 출발부터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항하도록 신속하게 분석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동안 가장 중요한 요소인 '기상 정보' 역시 운항하기 전부터 도착할 때까지 최신의 기상 관련 예보, 관측자료 등 정보를 수집하여 항공기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항 중에 갑자기 화산 폭발로 인해 화산재가 항공기 엔진에 들어갈 위험이 있어서 이런 정보를 항공기에 알려주어 항로를 바꾸거나 고도를 올리도록 조언하게 됩니다.

    3. 운항 결정 및 통제(비행감시)
    해외 혹은 국내여행을 다니시면서 항공기 지연 혹은 결항을 겪어 불편함을 겪으신 적이 있지 않나요?
    이렇게 운항에 있어서 안전에 위해 가능성이 있는 태풍이 북상하거나 혹은 항공기에 큰 문제 등이 생겨서 고쳐야 해서 출발시간을 지키지 못할 때 같이 운항을 결정하는 몫은 운항관리사의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또 출발한 항공기가 목적지에 무사히 착륙할 때까지 항공기의 항적으로 따라, 비행을 감시하는 업무 역시 운항관리사의 대표 업무라고 할 수 있어요ㅎㅎ 

    이 외에도 비행기가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항공법, 규정, 절차 등 을 지키며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ps) 참고로 네이버 나무 위키에 검색을 해보면, ICAO 부속서 6번 내용인 "항공기의 안전과 비행의 질서 및 효율성의 관점에서 비행의 개시, 계속, 변경, 종료에 이르는 권한의 행사"라고 설명이 되어있는데, 말이 너무 어렵죠?

    그래서 그냥 "지상의 조종사"라는 표현으로 직업을 소개했습니다ㅎㅎ 기장님이 조종석에서 비행기 조종간을 잡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운항하는 업무를 한다면, 운항관리사는 지상에서 운항에 필요한 모든 정보들을 수집하고, 가능하다면 비정상 상황을 대비 및 처리하며 기장님과 함께 안전 운항을 위해 일하는 업무를 합니다.

    너무 길어지면 지루해지니까 앞으로 업로드하면서 자세한 건 하나씩 짚어 나가도록 할게요:)

    끝!
    -----------------------------------------------------

    저는 중, 고등학생일 때 앞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 내가 어떤 일을 하며 살면 행복할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던 중 여행을 하면서 비행기 타는 일이 너무 설레었고 그래서 항공사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었어요.

    항공사에는 경영, 영업, 마케팅, 회계 등등 일반 회사랑 같은 업무를 하는 부서도 있지만 저는 특히 비행기 운항에 관련한 일을 하고 싶어 이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항공운항관리사는 국가에서 발행한 면허증을 보유한 '전문직'으로 전문 교육을 받고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 자세한 건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안녕!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