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고차 인수 프로젝트 part 2. 자동차 구매 및 인수 (KIA FORTE)
    일상 및 기록/자동차 관리 2021. 3. 11. 16:30
    반응형

    1. 자동차 결정

    중고차를 사기로 마음을 먹고 한 달 정도 수시로 SK n카 어플을 통해서 계속 매물을 확인하고 목록 리스트를 정리했다.

    슬슬 마지막으로 차종이 정리될 때 최종 후보들은 소나타/아반테/포르테였다.
    (쉐보레 크루즈가 디자인이나, 기타 스펙은 매우 마음에 들었었으나, 미션이 약하다?라는 고질병이 있고 + 현대/기아보다 부품 및 수리비가 비싸기 때문에 저예산으로 생각하는 나에게 너무나 아쉽게도 탈락되었다.)

    그렇게 거르고 거르던 중.. 눈에 띈 매물이 들어왔다.

    가격 450만원 / 2010년식 기아 포르테 / 주행거리 120,000km / 사고이력 : 간단한 접촉사고 정도 /색상 : 쥐색 / 풀옵션(커튼에어백, 스마트키, 엉따, 후방카메라, ABS/TCS/ECS, 블루투스, 하이패스 룸미러 그리고 선루프까지!!!) / 매물은 서울 강서구에 위치

    +) 현대/기아의 고질병이 많다는 GDI 엔진이 아닌 1.6 CVVT엔진이라는 것도 마음에 들었다.(중고차라 고칠 곳이 많을 텐데 고질병이 있으면 돈이 나갈까 봐 더 고심했다.)

    사실 이 매물은 여자친구가 열심히 찾아서 발견하고 추천해준 매물이었다. 이 매물을 보자마자 이거다! 한 달 동안 찾아 해 맺고, 여러 자동차들을 비교해봤는데 이렇게 조건에 부합하는 매물은 없었다. 항상 무엇인가 하나씩 아쉬웠는데, 이 매물은 놓치기 싫어서 밤 10시에 바로 딜러에게 전화해서 매물 확인하러 갈 날짜를 잡았다.

    2. 자동차 인수

    자동차를 보러 가기 전, 여러 가지 체크리스트를 점검 및 자동차에 대해 잘 아는 친구를 섭외했다.

    우선 내가 찜한 매물이 허위 매물이 아니길 바라면서 친구와 확인해야 할 사항을 리스트업 했다.

    **CHECK LIST **
    1. 기름 누유되는곳이 있는지
    2. 타이어 마모 상태
    3. 모든 기기 정상 작동 확인(라디오, 전등 등)
    4. 엔진 떨림 및 소리 확인
    5. 실내 상태 (금연 차라고 명시되어있었지만 눈으로 확인해야 함.)
    6. 엔진 및 미션 오일 상태

    적어도 이 정도는 반드시 체크하고 구매를 결정하자고 정했다.

    +) 처음 준비할 때부터 생각했지만, 차량 가격이 400이 넘으면 기타 이전비용 등으로 예산을 넘게 되므로 딜러와 가격 협상이 필수였다.

    그리고 D-day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중고차 거래소에 찾아갔다.

    매물은 허위매물이 아니었으며, 차량 상태는 정말 깨끗하고 좋았다. 자동차에 대해 잘 아는 친구가 보고 판단하길 10년 된 자동차인데 스마트키 2개, 그리고 순정 배터리로 최근에 교환, 타이어도 최근에 교환된 상태(금호 마제스티), 오일도 깨끗하며 아주 관리가 잘 된 자동차라고 판단해주어 더욱 구매 의지가 강해졌다.

    매물을 한 40분 동안 꼼꼼히 확인 + 시승하고 나서 이제 가격을 협상하러 앉았다.

    다행히 사회초년생 + 첫 차라고 하니 딜러 아저씨가 가격을 많이 낮춰줘서 이전비 포함해서 원하는 가격에 가격 협상이 되었다.

    바로 결제하고 임시 보험 가입 후 친구에게 집까지 픽업을 부탁해서 집으로 데려왔다.
    무슨 마트 가서 물건 사 오듯... 생각보다 구매 절차가 너무나 간단했다. 돈만 있으면... 역시 뭐든지 구매할 때는 돈이 가장 문제인듯하다.

    그렇게 내 인생 첫 '마이카' 준비한 지 약 3주 안에 갖게 되었다.
    뭔가 자동차를 갖는다는 것이 너무 막연했고 먼 미래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단순? 하고 빨리 갖게 되어 계속 내가 자동차를 산 게 맞나 싶었다.

    3. 인수 후 처리사항(보험 및 하이패스 등)

    이제 자동차를 샀으니, 자동차보험을 알아봐야했다. (PART.3에서..)

    자동차보험, 하이패스 카드 신청, 세차용품, 자동차 세팅 그리고 추가 점검사항(타이어 마모상태 등)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