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등화시설 _ 조종사가 바라보는 공항항공관련 이야기/항공상식 2020. 11. 17. 23:49반응형
안녕하세요. 항공쟁이입니다 :)
오늘은 항공등화시설에 관해 블로깅하려고 합니다.
야간에 비행하게 되면 공항의 다양한 항공등화로 인해 아름다운 야경을 볼 수 있는데요. 단순히 아름답게 하기 위함이 아닌 "안전"과 직결된 항공등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항공등화
: 불빛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항행을 돕기 위한 항행안전시설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시설 (by 항공법 제2조 18호)이라 정의되고 쉽게 풀어말하면 빛, 색채 및 배열로 구성되어 주위 밝기, 시정 및 운고등에 따라 적정한 광도조절을 하여 조종사에게 이착륙에 필요한 모든 시각정보를 제공하는 시설이라고 보면 됩니다.
항공등화의 종류에는 진입등, 활주로등, 진입각 지시등, 유도로등, 활주로 말단 식별등 등 아래 그림과 같이 엄청나게 많은 등화가 있습니다. 모든 등화를 보기엔 너무 많으니 중요한 몇가지 위주로 확인해 볼게요.
공항의 일반적인 항공 등화 종류 1. 진입등 Approach Lighting System (ALS)
진입등은 활주로 앞에서 활주로 진입 방향을 나타내는 등화입니다. 이 진입등은 Flashing(깜박임)으로 항공기가 활주로에 정대할 수 있도록 시각적 정보를 주어 안전한 접근을 도와줍니다.
2. 진입각지시등 PAPI / VASI
이 진입각 지시등은 저번에 ILS 설명을 하면서 Glide Path(Slope)때 한번 언급했었는데 기억나시나요? 바로 ILS의 G/S의 역할을 하는 등화입니다. 항공기가 적정 고도로 활주로로 접근하는지 활주로 왼쪽에 있는 4개의 불빛을 통해 4개가 빨간불이 나타나면 너무 낮은 고도, 4개가 하얀불이면 너무 높은 고도임을 알려주어 적정고도로 항공기가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020/11/11 - [항공운항관리사/항공상식] - ILS 구성요소 및 원리_ 항행안전시설
ILS 구성요소 및 원리_ 항행안전시설
안녕하세요 항공쟁이입니다. 오늘은 'ILS'에 대해 간략히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ILS은 항공기의 계기접근 절차가 가능하게 하는 가장 대표적인 항행안전시설이고, 요즘엔 GNSS(위성항법)을 통한
fly-by-disp.tistory.com
3. 활주로 시단식별등 Rwy End Indicator Light (REIL)
이 등화는 활주로시단(활주로의 끝)을 알려주는 등화로 활주로 양끝으로 활주로의 시작과 끝을 알려주는 중요한 등화 입니다.
(=> 야간 혹은 안개등으로 시정이 안보이는 상황에서 활주로 끝이 어딘지 모르면,,, 활주로 앞에서부터 바퀴가 닿거나 아니면 너무 지나서 착륙을 시도하다가 활주로를 넘어가는 불상사가...;;)4. 선회등 Circling Guidance Light(CGL)
이 등화는 부산공항 관련 글을 포스팅할 때 알려드렸었죠? 바로 선회접근할 때 반드시 이 가이드 등화를 따라 선회를 해야합니다. 사실 선회접근 하는 공항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보기 힘들 수도 있는데, 이런 특별한 등화가 바로 우리나라 김해공항에 있습니다.
2020/11/01 - [항공관련 썰] - 부산 김해공항 신활주로 _ feat. 김해공항 Circling Approach부산 김해공항 신활주로 _ feat. 김해공항 Circling Approach
안녕하세요. 항공쟁이입니다! 오늘은 김해 신공항에 대해 정보 공유와 항공기 접근절차 중 선회접근'Circling Approach'에 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우선 김해신공항이 오랫동안 이슈화가 되고 있는
fly-by-disp.tistory.com
오늘 뉴스를 보니 다시 김해신공항은 없던얘기가 되고, 가덕도에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려고 계속 논의중인거 같은데...너무 정치적으로 공항을 설맆하려고만 하는 것 같아서 좀 답답한? 마음이 듭니다. 공항의 입지를 생각하는 요소 한두개가 아니긴 하지만, 접근성과 바다근처면 해무 유입도 많을 것 같고.. 과연 가덕도에 짓는 것이 최선일지.. 약 20년째 공방중인 이 문제가 참 아쉽네요..;;;
------------------------
이 외에 활주로 내에 중심선등과 공항등(Aerodrome Becon) 그리고 각 종 유도로등 등 많은 등화시설이 있는데, 우리는 간단하게 접근시 활용하는 중요한 등화를 위주로 알아봤구요.
아래는 조종사 시선으로 바라볼때, 항공등화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보여주는 좋은 영상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접근시에 ALS가 깜박이고, 활주로가 어디있는지 알려주는 활주로 시단등과 활주로 왼쪽에서 정확한 고도로 진입을 알려주는 진입각 지시등이 매우 잘 보입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거니까 위에 적어도 4개의 주요 등화는 보고 보시면 더 이해가 잘되리라 생각합니다 :)(약 4분 15초~ 30초 를 중점적으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럼 안녕~
반응형'항공관련 이야기 > 항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공항 특징 분석 Part 2. 김포공항 _ Feat. Curfew Time/ILS CAT (0) 2020.11.28 국내공항 특징 분석 Part 1 제주공항 _ feat. 세계에서 가장 바쁜 노선 GMP/CJU (0) 2020.11.27 ILS 구성요소 및 원리_ 항행안전시설 (0) 2020.11.11 항공기상 예보 TAF 해석 _ feat. 항공기상청 (0) 2020.11.10 공역의 장애물제한_feat.항공교통개론 (2) 2020.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