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프카니스탄 관련 등 국내 NOTAM _ feat. DINS 미국 사이트항공관련 이야기/항공상식 2021. 8. 19. 00:09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국 군대가 철수하면서 반정부인 탈레반이 수도는 물론이고 이제는 대통령궁까지 장악하며 완전히 잠식해버려 국제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해외 주요 항공사들은 아프가니스탄 영공을 우회/회피해서 운항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에 웬만하면 아프가니스탄 카불 FIR을 우회하기를 권고하는 노탐이 나왔는데요. 노탐 원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Z0309/21 NOTAMN
Q) RKRR/QAFXX/IV/NBO/W/000/999/3535N12700E999
A) RKRR B) 2108161130 C) 2108311500 EST
E) AIRSPACE SAFETY AND SECURITY WARNING: BASED ON SAFETY CONCERNS WITHIN THE TERRITORY AND AIRSPACE OF KABUL FIR(OAKX), AIR OPERATORS AND OWNERS OF AIRCRAFT REGISTERED IN KOREA, AND FOREIGN AIR CARRIERS OPERATING TO/FROM KOREA ARE ADVISED TO AVOID KABUL FIR (OAKX)
[CREATED: 16 Aug 2021 11:34:00 SOURCE: RKRRYNYX]
노탐 내용을 보니 2021년 8월 16일 RKRRYNYX에서 발부한 내용이구요, RKRRYNYX는 우리나라 대한민국 NOTAM Office입니다 줄여서 NOF라고 하죠.
유효 기간은 8월16일 1130Z(UTC 기준이므로 한국시간 2030 KST)부터 8월 31일 1500Z(한국시간 자정 2400 kst)까지 유효한 노탐인데 뒤에 EST가 붙어있어서 아무래도 더 연장할 가능성이 있네요.
내용을 보면 KABUL FIR(공역)이 우려되니, 국내 등록된 항공사와 한국을 오고 가는 외국항공사는 카불 FIR(OAKX)를 피하라고 권고하는 노탐입니다.
이렇게 항공정보를 발부하면 운항을 관리하는 운항관리사와 운항승무원들은 해당 내용을 보고 비행계획 단계에서부터 항로를 수정하고 비행하게 됩니다.
-------------------------------------------------
추가적으로 위처럼 NOTAM 원문을 보고 싶고, 현재 유효한 노탐인지 확인하고 싶을 시 국내 노탐의 경우는 http://ais.casa.go.kr/ 여기 사이트에 들어가면 우리나라 AIP와 NOTAM 등을 확인할 수 있고요.
이는 이전에 적었으니 한번 확인해보세요ㅎ
오늘은 새로운 사이트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DINS라는 사이트인데요. Defence Internet NOTAM Service의 약자로 미국 FAA(미국 항공 연방)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의 장점으로는 국내 유효 노탐뿐만 아니라 전 세계 유효한 노탐을 검색할 수 있기에 정말 활용하기 좋고, 실제 항공사에서도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입니다.
https://www.notams.faa.gov/dinsQueryWeb/
사이트는 위에 링크 따라 들어가면 되지만, 구글에 쉽게 DINS라고 검색하셔도 나옵니다.
그리고 무슨 경고창 뜨는데 I AGREE 누르고 왼쪽 상단에 보고 싶은 공항, 공역의 ICAO 4 letter를 적으면 현재 유효한 노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그림]
오랜만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흥미로운 노탐들이 아직도 유효하더군요.1. B777 PW4000 엔진 항공기 국내 운항 불가 (~08.21)
NOTAMR Z0046/21
Q) RKRR/QAFXX/IV/NBO/W/000/999/3535N12700E999
A) RKRR B) 2105210709 C) 2108211500
EST E) ALL AIR CARRIERS OPR(TAKING-OFF/LANDING AND OVER FLT) WI THE TERRITORY OF REPUBLIC OF KOREA ARE REQUESTED TO AVOID USING BOEING 777 EQUIPPED WITH PW4000 SERIES ENGINES
이 노탐 때문에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의 B777 비행기들은 운항을 못하고 있고 승무원들도 일을 못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다행히도 엔진이 PW4000 시리즈가 아니어서 운항이 가능하다고 들었는데 확실하진 않네요ㅎ
그래서 이 노탐이 빨리 없어져야 아시아나항공과 진에어에서는 좀 숨통이 트일 것 같아요.2. B737-MAX 운항 불가 (~08.21 EST)
NOTAMR Z0044/21
Q) RKRR/QXXXX/IV/NBO/AW/000/999/3535N12700E999
A) RKRR B) 2105210708 C) 2108211500 EST
E)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USPENDS ANY FLIGHT OF BOEING 737-8 MAX AND BOEING 737-9 MAX AIRCRAFT FROM, INTO OR OVER AIRPORTS AND THE AIRSPACE OF THE REPUBLIC OF KOREA WITH IMMEDIATE EFFECT FROM NOW ON UNTIL FURTHER NOTICE
이스타항공은 이미 2대가 들여왔지만 이 노탐 때문에 운항 못한 지 오래되었고, 대한항공과 제주항공도 거의 100대가량을 주문했는데 우리나라에서 이착륙이 안되므로 들여오고 있질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 유럽에서 두 번의 사고로 해당 기종은 전 세계에서 운항금지가 되었다가, 보잉사가 이를 해결했고 현재 외국에서는 운항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일단 8월 21일까진 운항 금지인데 이후에 더 연장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이 노탐이 없어져야 새로운 비행기도 들여오고 이스타항공도 부활할 때 활용할 수 있을 텐데 걱정이네요...3. 코로나19 관련 노탐 (~09.23 EST)
길어서.. 대략 내용 보면 2주간 자가 격리해야 하고 열나면 안 되고 음성 결과지 있어야 하고 등등... 이 노탐이 하루빨리 없어지길 매일 기도하고 있습니다 ㅠ
Z0192/21 NOTAMR Z0060/21
Q) RKRR/QXXXX/IV/NBO/E/000/999/3535N12700E999
A) RKRR B) 2106230009 C) 2109231500 EST
E) BASED ON DECISION OF STATE AUTHORITIES, AIRLINES WHICH ARRIVE AT REPUBLIC OF KOREA FROM 2020 MARCH 31 1500UTC SHOULD COMPLY WITH THE FOLLOWING. 1. AIRLINES SHOULD NOTIFY ALL PASSENGERS TAKING KOREA-BOUND FLIGHTS FROM FOREIGN COUNTRIES THAT THEY ARE QUARANTINED FOR 14 DAYS UPON ARRIVAL IN KOREA REGARDLESS OF NATIONALITY. (KOREAN NATIONALS AND LONG-TERM STAYING FOREIGN NATIONALS SHOULD SELF-QUARANTINE, SHORT-TERM STAYING FOREIGN NATIONALS ARE FACILITY-QUARANTINED, A-1, A-2 OR A-3 VISA HOLDERS WHO VISIT FOR DIPLOMATIC OR OTHER PURPOSES ARE UNDER ENHANCED SELF-MONITORING) 2. AIRLINES SHOULD NOTIFY THE PASSENGERS THAT THOSE WHO ARE SUBJECT TO SELF-QUARANTINE MUST INSTALL SELF-QUARANTINE SAFETY PROTECTION APP PROVIDED BY KOREAN GOVERNMENT AND THOSE WHO ARE NOT SUBJECT TO QUARANTINE MUST INSTALL SELF DIAGNOSIS APP ON THEIR MOBILE PHONES PRIOR TO RECEIVING HEALTH CHECKS AT ENTRY PROCESS. 3. FLIGHT CREW ARE NOT SUBJECT TO QUARANTINE BUT MUST INSTALL SELF DIAGNOSIS APP ON THEIR MOBILE PHONES. 4. ALL AIRLINES SHOULD PLACE GOVERNMENT-DISTRIBUTED CONSENT FORM ON FACILITY QUARANTINE AT CHECK-IN-COUNTERS FOR NON-KOREAN PASSENGERS ON SHORT-TERM STAY TO FILL OUT. THE AIRLINES THEN COLLECT THE WRITTEN CONSENT FORMS AND DELIVER THEM TO QUARANTINE STATIONS IN KOREAN AIRPORTS.
QXXXX/IV/NBO/E/000/999/3535N12700E999
A) RKRR B) 2106230006 C) 2109231500 EST
E) BASED ON DECISION OF STATE AUTHORITIES, AIRLINES WHICH ARRIVE AT REPUBLIC OF KOREA FROM 2020 MARCH 29 1500UTC SHOULD COMPLY WITH FLW: 1. THE PRE-BOARDING TEMPERATURE CHECK (WHICH MAY BE PERFORMED AT ANY LOCATION IN THE AIRPORT) MUST BE CONDUCTED ON ALL PASSENGERS TAKING REPUBLIC OF KOREA-BOUND FLIGHTS REGARDLESS OF NATIONALITY, EXCEPT FLIGHT CREW. 2. IF A PASSENGER IS CONFIRMED TO HAVE FEVER OVER 37.5 DEGREES CELSIUS, TWO MORE TEMPERATURE CHECKS WILL BE CONDUCTED AT AN INTERVAL OF 10 MIN. 3. IF FINAL TEMPERATURE CHECKS INDICATE FEVER OVER 37.5 DEGREES CELSIUS, HE/SHE IS DEPLANED AND GETS A REFUND OR GOES THROUGH ANY OTHER PROCESS DEEMED NECESSARY 4. THERMOMETERS NEEDED FOR TEMPERATURE CHECK ARE EXPECTED TO BE PROVIDED BY THE KOREAN GOVERNMENT FOR AIRLINES OPERATING REPUBLIC OF KOREA-BOUND FLIGHTS.
NOTAMR Z0042/21
Q) RKRR/QXXXX/IV/NBO/E/000/999/3535N12700E999
A) RKRR B) 2105210117 C) 2108211500 EST
E) ALL PASSENGERS ENTERING REPUBLIC OF KOREA SHOULD FULFILL THE FOLLOWINGS 1. ALL PASSENGERS(KOREAN AND FOREIGN NATIONALS ALIKE) ENTERING REPUBLIC OF KOREA MUST SUBMIT A NEGATIVE-RESULT COVID 19 RT-PCR TEST CERTIFICATE ISSUED WITHIN 72 HOURS PRIOR TO DEPARTURE보다 보니 코로나19외에 Boeing사의 737MAX, B777 기종 사고등 여러 사건 사고가 많았네요.
하루 빨리 모든것이 해결되고 정상적인 운항이 가능해지길 기원합니다ㅠ!!!![관련 글]
2021.02.24 - [항공관련 이야기/항공관련 썰] - Boeing 777 사고 및 운항 불가_feat. 항공고시보(NOTAM) 발부
Boeing 777 사고 및 운항 불가_feat. 항공고시보(NOTAM) 발부
안녕하세요 :) 요즘 뉴스만 틀면 하도 항공기 사고 얘기가 많이 나와서 포스팅을 안 할 수가 없더군요 :) 사실 미국에서 일어난 사고이고, 뭐 미국은 워낙 항공시장이 엄청 거대하기 때문에, (미
fly-by-disp.tistory.com
2020.10.27 - [항공관련 이야기/항공관련 썰] - B737-MAX의 추락_이스타항공의 실수(feat.인천공항 주기료)
B737-MAX의 추락_이스타항공의 실수(feat.인천공항 주기료)
안녕하세요 항공쟁이입니다! 오늘은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한때, 스포츠로 표현하면 항공업계에 최대 유망주 "B737-MAX"에 대한 썰을 풀까 합니다. 물론 왜 착륙사고가 났는지 등도 같이 포스
fly-by-disp.tistory.com
2020.10.21 - [항공관련 이야기/항공상식] - NOTAM이란?_Notice To Air Men (항공정보)
NOTAM이란?_Notice To Air Men (항공정보)
안녕하세요! 항공쟁이입니다 ㅎㅎ 오늘은 조금 더 항공정보에 관해 조금 디테일하지만? 요즘 코로나 19 관련되기도 한 내용을 포스팅할까 합니다. 바로 NOTAM '노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싶은
fly-by-disp.tistory.com
끝.반응형'항공관련 이야기 > 항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국제항공협력 컨퍼런스 (CIAT 2022) 참석 후기_feat.저녁식사 맛집 (0) 2022.07.07 조건부항공로 (CDR) 국내에서 운영 시작!(Feat.국토교통부) (+ L512항로 설명) (0) 2021.05.31 국내 공항 특징분석 Part 3. 여수 공항 feat. 대한민국 AIP (0) 2021.04.14 연직시계열도 해석_feat. 방재기상정보시스템 (0) 2021.01.27 우리는 왜 제주도에 가지 못했는가?! _ TAF 해석 및 NOTAM 발부 실전편 (4) 2021.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