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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건부항공로 (CDR) 국내에서 운영 시작!(Feat.국토교통부) (+ L512항로 설명)
    항공관련 이야기/항공상식 2021. 5. 31.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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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바로 내일부터(21.06.01) CDR(Conditional Route : 조건부 항공로)가 국내에서 시범운영이 시작된다는 정보를 알게 되어 공유 기록을 남깁니다.

    시범운영 기간은 (21.06.01~22.05.31)로 1년 동안 시범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한번 해보고 뭔가 좋은 효과를 본다면 지속적으로 운영하지 않을까요?

    시범운영 예정인 CDR의 구간은 대구공항-제주공항과 김해공항-동남아시아로 연결되는 항로까지 입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위 그림처럼 CDR항로를 통해 같은 목적지를 가더라도 단축된 항로를 이용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기대가 됩니다.

    참고로 국토교통부 블로그에서 얘기하길 운항 한 편당 10.5마일, 연료는 A330 기준으로 282LBS 절감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엄청나게 많은 운항편들이 해당 항로를 이용할 테니 요즘 핫한 환경 관련 문제에도 뭔가 일조를 하는 느낌이네요ㅎ

    ■ 그렇다면 조건부 항로 CDR 이란 무엇일까요? (Feat. 국토교통부 블로그)


    특정한 조건하에서만 비행을 계획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항공로를 말하며 비행계획의 가능 여부와 공역의 사용 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3가지 범주로 구분됨.

    1. CDR1 : 항공정보간행물(AIP)에 고시된 기간 동안 비행계획이 가능한 조건부 항로
    2. CDR2 : 항공고시보(NOTAM) 등 별도의 조치에 의하여 정해진 시간 동안 비행계획이 가능한 조건부 항로
    3. CDR3 : 비행계획이 불가하며, 항공교통관제기관의 허가에 의해서 운용 가능한 조건부 항공로

    국내에서 시범운영 예정인 CDR은 항공고시보(NOTAM)으로 고지될 예정으로 굳이 구분을 짓자면 CDR2라고 합니다.
    (저도 CDR의 개념에 대해서는 알았었지만 이렇게 3가지 범주가 있다는 사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 그럼 이런 CDR이란 조건부 항로를 이제야 할 수 있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국토교통부만 우리나라 공역을 담당하고 있지 않아서 하고 싶어도 마음대로 운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공역은 국토교통 부외에도 국방부(군)가 일부를 책임 및 담당하면서 훈련공역이 존재하고 있기에 그 두 부서 간의 합의가 없다면 쉽게 항로를 새로 신설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어려울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번 CDR 운영을 하기 위해 두 부서에서 협의가 잘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왜 제가 이제야 대한민국도 CDR을 운영한다라고 했을까요?

    사실 제가 이 CDR 개념을 처음으로 접했던 것은 바로 옆 나라인 일본에서 유명한 CDR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L512"라는 항로입니다.

    출처 : SKYVECTOR

    위 그림처럼 일본으로 바로 직접 뚫고 갈 수 있는 항로인데요. 이 항로가 지나가는 구역이 일본 자위대의 훈련공역이 있어서 자위대의 훈련이 없는 야간시간 혹은 주말에만 열리는 항로입니다.

    만약 저 항로를 사용 못하면 위로 그어져 있는 선대로 일본을 위로 올라가서 지나고 PACOT이라는 항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미주로 운항하는 비행기는 이 항로를 사용할 수 있으면 엄청난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하네요ㅎㅎ

    위 L512항로 노탐도 매일 저녁에 사용이 가능한지 혹은 얼마나 사용이 가능 한지등 운영시간이 NOTAM으로 발부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 RJJJ NOTAM 

    (Q1204/21 NOTAMR Q1203/21
    Q)RJJJ/QANCA/I/NBO/E/000/999/3310N14118E999
    A)RJJJ B)2105210717 C)2105212200
    E)REF AIP ENR3.3
    CDR ARE ESTABLISHED AS FLW,
        RTE         PERIOD                 MNM APPLICABLE ALT
    1)  L512        2105211200/2105212200  MEA
    2)  Z13         2105210700/2105212200  MEA
    3)  Z14         2105211000/2105212200  MEA
    4)  Z25         2105211400/2105212200  MEA
    5)  Z26         2105211400/2105212200  MEA
    6)  Z27         2105211400/2105212200  MEA
    7)  Z40         2105211000/2105212200  MEA
    8)  Z41         2105211000/2105212200  MEA
    9)  Z262        2105211400/2105212200  M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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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도 일본의 L512항로처럼 주중엔 야간에 그리고 주말에 일중으로 사용 가능하며, 매일 노탐이 발부되어 사용 가능 여부와 시간을 공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내일부터 이런 노탐이 발부될 예정이라니 노탐도 잘 나오고 밤이나 주말에 해당 항로를 이용하는 항공사가 있는지 FLIGHTRADAR24를 통해 확인해봐야겠습니다.

    그럼 끝!

    출처 : https://blog.naver.com/mltmkr/22236619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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