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리는 왜 제주도에 가지 못했는가?! _ TAF 해석 및 NOTAM 발부 실전편
    항공관련 이야기/항공상식 2021. 1. 10. 03: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주 제주도 여행을 준비하시던 분들은 아주 불편하셨을 겁니다.
    바로 "눈 SNOW" 때문이었는데요. 서울과 수도권에도 많은 눈이 내려서 출퇴근길에 고생도 했지만 제주도는 근 3일 내내 눈이 엄청 오면서 활주로 제설작업으로 인해 많은 항공사의 운항편들이 지연되고 결항을 결정하면서 승객들이 많이 피해를 보셨을 것 같습니다.

    7일이 정말 심했던 것 같아서 6일 저녁과 7일 오전 TAF(공항 예보)가 어떻게 나왔었는지 히스토리를 같이 살펴보시죠.

    [제주공항 TAF]

    (06일)
    0612/0718 32015G25KT 6000
    -SHSNRA BKN040 TNM01/0622Z TX00/0704Z
    BECMG 0613/0614 32020G35KT 4000 SCT010 BKN025 
    BECMG 0617/0618 32025G45KT 2000 -SHSN 
    BECMG 0705/0706 32020G35KT 4000 
    BECMG 0712/0713 2000
    -------------------------------------

    위에서부터 해석을 시작하면 해당 공항 예보 유효기간은 06일 12Z(밤 9시 KST)부터 07일 18Z(8일 새벽 3시)까지 유효한 30시간짜리 예보입니다. 
    바람은 320도 방향에서 평균 풍속 15KT, 순간풍속 25KT로 불어올 예정이고, 
    시정은 6000M
    기상은 약하게 쏟아지는 진눈깨비가 계속 내릴 예정이네요.
    운저고도는 하늘을 8개로 나눴을 때 5~6 정도 가리는 수준(BKN)으로 4000FT
    최저 온도는 06일 22Z에 영하 1도, 최고 온도는 07일 04Z에 영상 7도로 예보가 되었습니다.

    이제 밑에 BECMG은 변화 지시자로, 위 예보에서 변화가 되는 부분이 표시가 됩니다.

    06일 14Z 이후로 바람이 25KT에서 35KT로 강하게 불기 시작하고 시정도 6KM에서 4KM로 안 좋아지고 운저고도도 2500FT로 내려갑니다.
    06일 18Z 이후로는 바람이 순간 풍속 45KT까지 더 강해지고 시정도 2KM, 그리고 진눈깨비에서 쏟아지는 눈 예보로 변했습니다.
    07일 06Z 이후로는 순간풍속이 좀 줄고 시정은 좋아지지만 기상에 대한 언급은 없으므로 지속적으로 -SHSN(눈)이 계속 내릴 것이라는 예보입니다.

    +) 제주공항 활주로 방향은 250도 / 070도 여서 320도 방향으로 불어오는 바람은 양쪽 어디로 봐도 다 측풍성 바람인데 풍속까지 세서 운항하기엔 매우 위험한 기상 조건입니다ㅠ

    -------------------------------------

    (07일)
    0700/0806 32025G45KT 4000 -SHSN SCT010 BKN030 TX00/0702Z TNM02/0721Z
    BECMG 0705/0706 32020G35KT 2000 
    BECMG 0723/0724 4000
    BECMG 0805/0806 2000

    위에 자세히 해석을 했으니 07일 예보도 대충 봐도 이해가 되죠?
    눈이 그치질 않습니다.. 계속 계속 오고 바람도 아주 어마 무시하게 불게 되네요...

    이렇게 예보가 되었었고 실제로 눈도 엄청 오다 보니 제주공항이 활주로 제설작업을 쉼 없이 해도 감당이 안되었었나 봅니다.

    활주로를 임시로 폐쇄한다는 노탐이 엄청 많이 나왔었는데요.

    (A0034/21 NOTAMN 
    Q)RKRR/QMRLC/IV/NBO/A/000/999/3331N12630E005
    A)RKPC B)
    2101070113 C)2101070210
    E)RWY 07/25 CLSD DUE TO SNOW REMOVAL)

    (A0035/21 NOTAMN 
    Q)RKRR/QMRLC/IV/NBO/A/000/999/3331N12630E005
    A)RKPC B)
    2101070210 C)2101070310
    E)RWY 07/25 CLSD DUE TO SNOW REMOVAL)

    (A0036/21 NOTAMN 
    Q)RKRR/QMRLC/IV/NBO/A/000/999/3331N12630E005
    A)RKPC B)
    2101070310 C)2101070410
    E)RWY 07/25 CLSD DUE TO SNOW REMOVAL)

    (A0039/21 NOTAMN 
    Q)RKRR/QMRLC/IV/NBO/A/000/999/3331N12630E005
    A)RKPC B)
    2101070730 C)2101070830
    E)RWY 07/25 CLSD DUE TO SNOW REMOVAL)

    A0042/21 NOTAMN 
    Q)RKRR/QMRLC/IV/NBO/A/000/999/3331N12630E005
    A)RKPC B)
    2101070841 C)2101070940
    E)RWY 07/25 CLSD DUE TO SNOW REMOVAL

    (A0043/21 NOTAMR A0042/21
    Q)RKRR/QMRLC/IV/NBO/A/000/999/3331N12630E005
    A)RKPC B)
    2101070938 C)2101071040
    E)RWY 07/25 CLSD DUE TO SNOW REMOVAL)

    (A0044/21 NOTAMR A0043/21
    Q)RKRR/QMRLC/IV/NBO/A/000/999/3331N12630E005
    A)RKPC B)
    2101071041 C)2101071140
    E)RWY 07/25 CLSD DUE TO SNOW REMOVAL)

    (A0045/21 NOTAMR A0044/21
    Q)RKRR/QMRLC/IV/NBO/A/000/999/3331N12630E005
    A)RKPC B)
    2101071147 C)2101071210
    E)RWY 07/25 CLSD DUE TO SNOW REMOVAL)

    (A0046/21 NOTAMN 
    Q)RKRR/QMRLC/IV/NBO/A/000/999/3331N12630E005
    A)RKPC B)
    2101071800 C)2101072100
    E)RWY 07/25 CLSD DUE TO SNOW REMOVAL)

    정말 쉼 없이 활주로 제설작업을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노탐을 연장하면서 활주로를 닫아버렸습니다.
    (제주공항은 활주로가 두 본이지만 실제로 민항기가 운항 가능한 활주로는 RWY07/25 한 본입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2020/11/27 - [항공운항관리사/항공상식] - 국내공항 특징 분석 Part 1 제주공항 _ feat. 세계에서 가장 바쁜 노선 GMP/CJU

    그러다 보니 김포/제주 구간을 운항하는 항공기들이 하염없이 제주공항이 열릴 때까지 상공을 맴돌고 맴돌다가 결국 포기하고 김포로 회항하는 안타까운 일이 생겼습니다.

    위에 보니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 항공이 상공을 돌면서 제주공항이 열릴 때까지 꼬리 물기 식으로 돌아가면서 holding 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네요..ㅠㅠ

    제주항공이 제주도 앞바다에서 도대체 몇 바퀴를 돈 건지 셀 수도 없이 하염없이 기다리다가 다시 김포로 회항하는 장면입니다..

    제주공항이 하루 종일 저렇게 활주로를 닫았다가 열었다가 하다 보니 김포에서 출발하는 시점도 많이 지연돼서 기다리고 기다리다가 겨우 비행기를 타고 출발했는데 제주도에 내리지도 못하고 제주도 앞바다 구경만 실컷 하고 다시 내리니까 김포공항.. 승객들의 불만도 엄청 컸을 것 같고,,,

    이렇게 안 좋은 기상요건에서 운항을 해야 하는 항공사도 부담이 어지간히 적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정말 눈이 많이 오고 태풍처럼 바람도 거세었던 위험기상조건에서도 사고 나지 않고 일부 운항 편은 잘 도착했고, 내리지 못한 운항편도 무리한 착륙 시도를 안 하고 안전하게 돌아와서 참 다행이었던 하루 같네요.

    다음번에 또 이런 해프닝을 겪고 싶지 않다면 꼭! 여행 전 날씨정보 확인은 필수!입니다 :)

    그럼 안녕~

    [참고하면 좋은 글]

    2020/11/10 - [항공운항관리사/항공상식] - 항공기상 예보 TAF 해석 _ feat. 항공기상청

     

    항공기상 예보 TAF 해석 _ feat. 항공기상청

    안녕하세요. 항공쟁이입니다! 오늘은 항공기운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외부 요소인 '항공기상'에 관련하여 포스팅하려고합니다. 비행계획을 할때부터, 운항 시작과 종료 때 까지 기상요소는 절

    fly-by-disp.tistory.com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